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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지털 애니메이션 기초 (Digital Animation Fundamentals)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기획, 제작기법, 관련 이론 습득을 통한 실제 작품 제작과정을 소개하면서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와 원칙을 학습한다.


  • 이미지 역사 (History of Image)
    고대 동굴 벽화부터 현대의 디지털 이미지까지 이미지의 변천사를 연구한다.


  • 2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모션 그래픽스 (2D Computer Animation & Motion Graphics)
    flash, After Effects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진, 애니메이션, 비디오 영상, 이미지, 3D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사운드 등 각종 조형 요소들을 시간의 흐름 속에서 구성해내는 실습을 한다.


  • 멀티미디어 웹 디자인 (Multimedia and Web Design)
    멀티미디어를 둘러싼 기술환경과, 압축, 저장, 전송 등 멀티미디어의 요소 기술, 그리고 멀티미디어 제작의 기본 개념, 방법, 역사, 동향, 전망 등에 대해 폭넓게 알아본다.


  • 현대 미학론 (Contemporary Theories in Aesthetics)
    인간과 사회, 문화, 기술, 경제 등의 종합적 관계 속에서 예술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학의 발생 및 발전과정을 이론적, 역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 미학의 경향과 흐름을 파악한다.


  • 뉴 미디어 디자인 입문 (Introduction to New Media Design)
    미래형 매체에 부합되는 디자인의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멀티미디어 기획에서 제작, 배포과정까지에 이르는 설계 및 제작능력을 습득한다


  • 웹 개발 (Web Development)
    인터넷 네트웍 상의 웹 디자인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웹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한 디자인 해결방법을 각자의 프로젝트 실습을 중심으로 모색한다.


  • 특수효과 영상 (Special Image Effect Technique)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에 사용되는 컴퓨터그래픽스와 기존 아날로그 영상과의 합성기법과 그 효과를 다룬다.


  • 세미나 (Graduate seminar)
    학계, 기업 또는 연구소의 관계 전문가를 초빙하여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전문 디자이너로서의 지식을 넓힌다.


  • 컴퓨터 애니메이션 워크 샵 (Workshop on Computer Animation )
    digital cell 애니메이션부터 3D 애니메이션에 이르는 각종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을 응용하여 스토리가 있는 단편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 디지털 영상 제작 (Digital Video Production)
    기획에서부터 촬영, 편집, 효과, 음향편집 등에 이르는 영상제작의 전과정을 다루는 동시에 디지털 메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인터렉티브 미디어 워크 샵 (Workshop on Interactive Media)
    인터렉티브 미디어 관련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현실 문제에 적용하는 문제에 대하여 연구하며 기술의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 뉴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 기획 (New Media Business Planning)
    뉴 미디어 산업의 전반 구조의 이해, 국내 산업의 현주소, 국내 관련 정책 및 산업분석 및 예측을 통하여 뉴 미디어 분야의 사업계획과 전략 수립 방법론을 실습한다.


  • 이론과 비평 (Graduate Theory and Criticism)
    회화, 사진, 영화, 인터넷 등 각종 미디어의 발생 및 발전과정을 이론적, 역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 디자인의 경향과 흐름을 파악한다.


  •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3D Computer Animation)
    3D Studio Max, Maya flash, After Effects 등 3D관련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및 디지털 효과의 사용방법을 익혀 실제적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UI(User Interface) 디자인의 기초 이론적 배경, 그래픽 요소들의 기능, 프로그래밍, 스토리 보드 및 구조에 대한 연구를 하고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사용, 실습, 제작한다.


  • 디자인사 (History of Design)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하고 지식을 습득하여 디자인 분야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거나 특정 디자인을 해결하는데 있어 필요한 구체적인 배경 지식을 종합해 내는데 연구를 다룬다. 디자인 분야에서 발전 시켜온 일반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시켜 보다 과학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한다.


  • 현대디자인론 (Theory of Modern Design)
    철학적, 사회적 패러다임적인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현대의 시대적 인식과 건축 및 실내 공간디자인의 현대 조류간의 관계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