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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과목>


  • 동양예술론(Theory of Oriental Arts)
    동양의 화론과 작품을 중심으로 주체, 형식, 내용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동양회화 세계의 정신적, 예술적 가치를 연구한다.

  • 서양현대미술사(History of Contemporary Western Fine Art)
    서양현대미술사를 비교 분석하여 서양현대미술의 특성을 연구 토의한다.

  • 미학(Aesthetics)
    미와 예술에 대한 본질, 미적 판단력과 해석의 문제에 이르기 까지 미학적 논리추구의 방법론을 배우고 이를 통하여 각자의 작가관을 키운다.

  • 미술경영론(Theory of Preparation Art)
    미술행정 및 경영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이에 관한 사고 및 토론능력을 돕고 실제적인 활용 응용을 준비하여 연구 토의한다.

  • 전각론(Theory of Seal-Engraving)
    전각의 미적 특성을 연구 분석하고 기법의 활용을 통하여 창의적 표현양식을 추구한다.

  • 서예평론(Theory of Calligraphy Criticism)
    동양의 서론과 작품을 중심으로 획법, 자법, 장법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예술적 가치를 비교 연구한다.

  • 문인화론(Theory of Calligraphical Painting)
    중국과 한국 및 일본의 문인화를 비교 분석하여 새로운 회화 영역으로서의 방향을 제시한다.

  • 재료학(Learning of Materials)
    서예, 문인화에 필요한 재료의 특성을 분석하여 작품 창작과의 관계성을 연구한다.


    <산수화 전공>


  • 산수화연구1,2,3,4,5,6(Research of Landscape Painting1,2,3,4,5,6)
    사생을 통한 실경산수를 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옛 선조들의 작품세계를 고찰하며 실경산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산수에 맞는 진경산수를 제작한다.

  • 채색영모(Research of Oriental Painting)
    각종 안료와 채색의 특성과 재료를 다루는 방법을 익히고 초충도(풀과풀에사는 벌레)와 영모화(새나 짐승)를 다루어 산수화의 영역을 넓히고 응용토록 한다.

  • 인물초상(Research of Figure Painting)
    인물의 개성적인 특징과 직관력을 기르고 자화상이나 초상화등을 그릸 있도록 기량을 키운다.

  • 서화론(Theory of Painting)
    동양의 여러 서화론을 연구 토론한다.

  • 동양미학(The Orient'the East Aesthetics)
    동양의 미와 예술에 대한 본질과 미학적 논리추구의 방법을 연구한다.

  • 한국회화사(History of Oriental Aesthetics)
    한국회화사의 시대적 특성을 연구, 토의한다. 

  • 채색화기법연구(History of Oriental Aesthetics)
    채색화 기본인 지지체와 장지에 대한 이해와 안료의 성질 아교의 사용밥벙을 통해 전반적인 채색기법을 연구한다. 

  • 논 문


    <유아동미술 전공>


  • 아동미술 평면표현 연구 Ⅰ (Planc Expression Research of Children's Art Ⅰ)
    아동회화활동을 통하여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고 자기 주도적 능력을 신장하며, 아동의 능력과 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중심의 실기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미술 평면표현 연구 Ⅱ (Planc Expression Research of Children's Art Ⅱ)
    종이 조형활동을 창의적으로 연구하여 독창적인 평면 표현방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아동미술 입체표현 연구 (Solid Expression Research of Children's Art)
    생활 주변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입체표현을 하고 움직이는 삼차원의 입체 표현작품 제작의 실제를 통하여 집중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미술 표현기법 연구 (Expression Technique Research of children's Art)
    모던아트 기법의 실제들을 활용하여 눈-손의 협응력을 기르고 아동미술표현을 통한 자신감과 창의력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표현방법들을 습득함으로써 심리미술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미술 조소 연구(Sculpture Research of Children's Art)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조소활동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아동의 대?소근육의 발달과 창의력을 기르고 표현의 다양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 아동미술교구제작 연구(Production of Teaching Tool in Child Art)
    새롭고 다양한 아동미술에 대한 창의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아동미술을 이용한 창의적 교재를 심도 있게 연구, 제작하는 과정

  • 아동미술교재연구(Study of Teaching Tool in Child Art)
    새롭고 다양한 아동미술에 대한 창의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아동미술을 이용한 창의적 교재를  심도 있게 연구하는 과정

  • 영재아동 미술교육 연구 (Research of Gifted Children's Art Education)
    아동미술교육을 통하여 통찰력과 호기심을 갖도록 하고 좋은 습관의 생활화를 도우며, 시지각기법 응용과 두뇌능력 개발에 대하여 연구한다.

  • 아동화를 통한 색채연구 (Coloration Research through Juvenile Pi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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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미술 교육활동을 통하여 표현된 작품의 사례들을 연구하여 색채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고 색채에 담긴 아동화의 신비함에 대하여 연구한다.

  • 아동미술 작품분석 세미나(Analysis of Child Art)
    아동화의 감상 및 분석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아동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정

  • 아동미술 교수법 연구(Instructional Method Research of Children's Art)
    아동미술교수방법을 통하여 미적체험과 표현?감상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아동미술 감상교육 연구(Appreciation Education Research of children's Art)
    우리나라의 미술품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세계 여러 나라 아동들의 작품을 비교?감상하며, 기존 화가의 작품을 바꾸어 표현할 수 있다는 것도 이해한다. 작품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다양한 감상 관점을 선정, 활용하고 미술 용어를 이해하며, 박물관, 미술관, 전시장,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여 연구한다.

  • 아동미술교육의 이해(Undrestanding of Children's Art Education)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감상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며 아동미술교육의 과정을 개발한다.

  • 한국화를 통한 아동미술연구(Children's Art Research through Koreanization)
    한국화를 통한 아동미술지도에 대하여 수묵담채화와 채색화를 접목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미술치료(Children Art Therapy)
    아동미술치료의 정의와 목적, 이론적 배경, 기법 및 미술치료 사례에 관한 연구를 한다.

  • 아동교육경영론( Children s Education Admininstration)
    아동교육기관을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창의적 경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적이고 효율적 운영 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배양 연구한다.

  • 아동미술교육론( Art Education of Child )
    아동미술의 체계적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의 발달단계를 이해하며 창의력 발달과 조화로운 인격 형성을 위한 아동미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아동미술심리치료 상담연구( Child Psychotherapy through Art of Counselor )
    아동미술치료연구의 분석과 이해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과정에서 드러난 아동의 장애요소를 상담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연구한다.

  • 아동색채심리연구( Children s color Psychological Research )
    아동미술의 다양한 작품활동을 통하여 색채의 심리적 상태를 분석하고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 연구한다.

  • 아동미술입체표현연구 2( Solid Expression Research of Children s Art 2 )
    아동미술입체표현연구1의 심화과정으로 적절한 표현기법과 다양한 재료선택과 활용 및 실습을 통하여 창의력신장을 계발 연구한다.

  • 아동상담세미나( Child Counseling )
    아동미술을 이해하며 아동심리를 파악하고 지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동상담의 원리와 기법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아동특수과제 연구( Study of Special Child Art Research )
    아동미술의 특수한 과제를 부여하여 개인의 종합적인 아동미술교육 능력을 배양하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아동미술전문가를 추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서예 전공>


  • 한국서예사 (History of Korean Calligraphy)
    선사시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예유적의 시대적 변천과 그 안에 내재된 사상이아 철학 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수업은 선인들의 서예정신을 본받아 한국서예의 나아갈 방향을 찾는데 있다.

  • 한국서예론 (Theory of Korean Calligraphy)
    역대 한국의 서예론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한국서예정신의 본질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서예정신과 한국서예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한국서예비평론 (Theory of Korean Calligraphy Criticism)
    한국서예가 올바른 문화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작품이나 작가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수업은 작가의 작품에 나타난 조형의식과 내재된 정신세계를 한국의 서예미학사상에 바탕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한국서예미학론 (Theory of Korean Calligraphy Aesthetics)
    서예론은 문학론이나 회화론의 바탕이 된다. 한국서예미학이 어떻게 다른 예술론과 연계되고 발전되어 왔는가에 대해 분석하고 서예술에 나타난 미의식을 총체적으로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중국서법사 (History of Chinese Calligraphy)
    서예의 발전과정을 전반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중국서예사를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동양의 서예정신에 이해하고 한국서예의 발전과정을 이해하는데 바탕으로 삼는다.

  • 중국서법론 (Theory of Chinese Calligraphy)
    한국의 서예론은 중국의 서법론과 상통한다. 또한 중국의 서법론은 한국이나 일본에 비해 체계적이다. 따라서 중국의 고전서법론을 익힘으로써 서예술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 중국서예비평론 (Theory of Chinese Calligraphy Criticism)
    서예비평은 그 역사와 사상을 담아내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중국고대 서론가들의 비평의식을 고찰하고, 이 시대의 서예가 담아내야 할 서예술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 중국서예미학론 (Theory of Chinese Calligraphy Aesthetics)
    중국의 서법미학의 발전과정과 그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중국서법예술이 담고 있는 미의식을 총체적으로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일본서도사 (History of Japan Calligraphy)
    일본의 서도는 주로 고대에는 한국의 영향을 받았으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중국과 직접적으로 교류하였다. 일본 서도의 변천과정과 특질을 이해함으로써 서예문화의 전이와 영향관계에 대해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 한중일서예학비교론 (Theory of Korean Chinese Japan Calligraphy Comparison)
    서예는 지역성과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그 나라의 사상, 철학, 사람에 따라 특성을 달리한다.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서예문화의 확산과 한국서예의 발전방향에 대한 반성적 토대를 삼기 위함이다.

  • 서체미학문자조형론 (Theory of formative Calligraphy)
    서체가 내함하고 있는 미적인 특성을 미학적 견지에서 분석하고 문자를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학문적, 예술적으로 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 동양회화미학발전론 (Theory of Oriental painting Aesthetics Development)
    동양예술에 있어서 서예술은 그 어느 장르보다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서예미학이 지닌 위치도 동양미학과 동양의 문화를 이해하는 기저이다. 본 과목은 서예미학이 어떻게 확산되고 적용되었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 동양수묵미학발전론 (Theory of Oriental painting Aesthetics Development)
    수묵화는 서예와 재료나 도구, 용필 등에서 서예가들의 회화정신과 상통한다. 수묵회화의 발전과 미학정신을 고찰하여 서예술의 창작활동에 자양분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 예술철학특강 (The philosophy of art)
    미적 체험과 예술 현상의 사실성과 그 철학적 근원을 심도있게 분석함으로써 미와 예술에 관해 체계화하는 그 목적으로 한다. 나아가 예술과 역사가 직면했던 딜레마들에 대해 철학적으로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 서양미학특강 (Aesthetics of Western arts)
    동양미학과 서양미학은 미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달리한다. 미학은 예술철학이 다루는 범위보다 더 넓다. 따라서 서예미학의 범주를 확정하고 서양미학적 관점에서 체계화하기 위함이다.

  • 금석학개론 (Epigraphy)
    금석학에서 주목해 온 경학, 서체, 기물 등에 대한 총체적 연구를 통해 서예학의 범위를 확산하고 공고히 함으로써 앞으로의 서예문화의 발전적 범위에 대한 예지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 문자학통론 (Theory of Calligraphy)
    문자의 기원과 변천과정을 통해 문자의 구조와 서체의 연변에 대해 심도있게 고찰한다. 나아가 서예의 본질과 창작활동에 도움을 얻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서화재료학 (Learning of Materials)
    서예재료와 도구의 특성을 파악하여 창작활동에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곤의 지필묵 외에 새로운 재료와 도구를 개발하고 습득하여 서예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 전서·실기서체연구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殷·周·秦 시대의 한자의 태세 및 필법을 모색하고 서체미를 분석하여 전서의 특성과 예술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전서조형연구·창작론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전서의 정태미(靜態美) 동태미(動態美) 심태미(心態美)미를 탐색하고 전서체의 결구미의 변화를 분석하여 창의적으로 장법미(章法美) 를 구사하고 고취시키는데 있다.

  • 예서실기·서체연구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한예(漢隸)를 비첩(碑帖) 중심으로 고전적 서체의 이론을 숙지하고 이를 통한 필법의 특성을 고찰하여 심미적 분석 능력을 함양시킨다.

  • 예서조형연구·창작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예서의 형태미를 탐구하고 심미적 양상에 대한 세밀한 고찰을 통해 선조(線條)의 창의적인 예술적 표현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창작 능력을 깊게 한다.

  • 해서실기·서체연구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해서체 비첩을 중심으로 운필과 역사적 전개를 연구하고 그 자체(字體)의 규율을 파악하여 평형적인 질서의 美 속에서 해서체가 변화한 양상을 유기적으로 연구 한다.

  • 해서조형연구·창작론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해서의 형태미·균형미·질서의 미를 근간으로 결구의 변화를 탐구하여 해서 창작의 방법을 배양 시킨다.

  • 행초실기·서체연구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행초의 시기별 작가별 필세를 분석하고 행·초의 형태에서 오는 다양한 운필과 특성을 연구하여 절주(節奏)와 운율감(韻律感)을 추구한 원숙한 필사의 경지에 이르도록 한다.

  • 행초조형연구·창작론 (Chinese Calligraphy Workshop)
    행·초서의 조형적 질서와 법칙을 습득하여 창작능력을 고양시키며 기세 변화에 따른 정태미(靜態美)·동태미(動態美)의 표현을 자유롭게 구사 할 수 있도록 창작의 작품 세계로 접근한다.

  • 한글판본고체실기·서체연구 (Korean Calligraphy Workshop)
    우리 글씨 서법의 근본 훈민정음 용비어천가 월인석보 등의 판본고체의 제자원리를 익히고 전예(篆隸)의 필법을 접목하여 고체(古體)를 쓰는 체계를 세우면서 서체미에 대한 연구를 한다.

  • 한글판본고체조형연구·창작론 (Korean Calligraphy Workshop)
    우리 글씨의 가치를 느끼며 훈민정음 용비어천가의 점획의 원리 원점에서 방획 처리 등 한글서예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조형적 특질을 폭넓게 수용하고 우리의 정서와 미의식에 맞는 새로운 한글서예의 생명력을 제시함으로써 창의적인 한글서예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 한글필사체실기·서체연구 (Korean Calligraphy Workshop)
    판본체에서 필사체의 변화를 연구하고 한글 서예 '궁체'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기법의 습득을 통해 서사능력 기술을 연마하며 필사체의 미의식과 조형성을 폭넓게 탐구한다.

  • 한글필사체조형연구·창작론 (Korean Calligraphy Workshop)
    한글에 나타난 직선과 곡선의 미적 감각을 살려, 필사체의 조형성과 미의식을 심도 있게 고구하고, 필사체의 창의적이고 심화된 창작 방법을 모색한다.

  • 한글궁체실기·서체연구 (Korean Calligraphy Workshop)
    한글서체의 정통을 이루고 있는 궁체의 정자체와 흘림체의 자형연구와 각각의 글씨본을 통한 서체미 연구로 한글서예가 갖고 있는 고유문화의 예술적 가치를 탐구한다.

  • 한글궁체조형연구·창작론 (Korean Calligraphy Workshop)
    궁체운필의 특성을 통하여 단아하고 유연함을 갖춘 율동감 있는 조형미를 표현하며 구성법의 연구로 작품 능력을 극대화한다.

  • 한글민간서적자료분석연구 (Research of Korean Books)
    서예는 고법을 익히고 모방에서 창작을 만든다. 궁전, 사찰, 서원, 정사(亭榭), 서간체, 민간 서체 등 조형성을 미학적으로 분석하여,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우리 글꼴의 우수성과 가치를 널리 보급하고 승화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 전각 조형연구·창작론 (Seal-Engraving Workshop)
    전각은 동양의 독특한 문학, 서예, 회화, 조각 등의 종합예술이다. 전통적 의미의 전각예술과 예술론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대 조형예술과 접목시킴으로써 현대 전각예술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 문인화 화제연구 및 실기 (Calligraphical Painting Workshop)
    문인화는 시·서·화상통론으로 대표되는 동양 문인정신의 예술적 응결체이다. 서예는 동양예술 중에서 고매한 선비정신의 표상이었다. 이러한 서예정신과 서예창작을 현대문인화에 접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인화 전공>


  • 사군자 기초 및 창작 실기 1, 2 (Four Gracious Plants Workshop)
    매, 란, 국 ,죽, 의 기초를 확립하고 창작을 통해 문인화의 기본 토대를 완성해간다.

  • 십군자 실기 1, 2 (Ten Gracious Plants Workshop)
    사군자와 모란 ,목련, 포도, 파초, 연 소나무, 의 특성을 파악하고 기초실기를 통해 폭넒은 문인화의 기초적 소양을 기른다,

  • 화조화 실기 (Flowers and Birds Painting Workshop)
    모든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며 색을 이용한 작화 방법을 통하여 작품으로 제작해나간다,

  • 수묵담채화 (A light-colored picture with indian ink)
    먹을 이용하여 모든 사물의 표현 방법을 연구하며 화목의 특성에 맞는 작품을 연구해간다

  • 초충류 실기 (Insects Painting Workshop)
    식물에 기생하여 살고있는 곤충의 특성을 파악하며 작품에 이용한다,

  • 영모화 실기 (Birds and Animals Painting Workshop)
    새나 짐승의 실기를 통하여 심화 연구를 통한 창의적 문인화의 창작에 기여토록 한다,

  • 문인산수 기초실기 (Landscape Painting Workshop)
    수묵을 바탕으로 한 문인화적 산수화의 기초를 습득 하도록 한다,

  • 문인산수 실기 (Landscape Painting Workshop)
    현장 실기를 통한 자연과의 교감을 통하여 문인산수의 창작력을 습득해간다,

  • 화제실기 (Calligraphy Workshop)
    문인화의 기본이 되는 화제는 실기를 통해 선인들의 훌륭한 시나 개인의 자작시를 작품에 이용하여 작품의 수준을 향상 시켜 나간다,

  • 작품구성학 (Composition of Picture)
    작품을 제작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구성 원리를 연구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 나간다,

  • 문인화사 (History of Calligraphical Painting)
    한국과 중국의 문인화의 역사적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인화의 방향과 정체성을 확립 해 나가는데 이론적 틀을 연구한다,

  • 고전강독(Reading of Classical Literanture)
    고전 속의 명문을 감상햐여 심성을 기르고 서사 자료를 찾는다.

  • 사군자론(Theory of Four Gracious Plants)
    사군자를 회화로서 비교 분석하여 그 특성을 연구 토의한다.



    <서양화 전공>


  • 회화연구1,2,3,4,5,6,7,8(Research of Painting1,2,3,4,5,6,7,8)
    회화의 표현양식을 연구하여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개성적 표현양식을 추구한다.

  • 회화론(Theory of Fine Art)
    현대 회화의 현황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이해와 그에 대한 미학적 비판을 연구 토의한다.

  • 현대미술비평론(Theory of Contemporary Art Criticism)
    현대미술비평의 유형과 기준, 미적 체험과 작품의 분석 등을 비교 연구한다.

  • 현대작가특론(study of Contemporary Artists)
    전후 미술이론을 사회적, 문화적 맥락속에서 고찰하여 현대미술의 방향을 조망하고 연구한다.

  • 논문